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울릉군청 홈페이지 (www.ulleung.go.kr)

울릉군청 홈페이지는 우리나라 최동단 섬 지역인 울릉도의 행정업무와 민원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통합 포털사이트입니다. 해상교통이 제한적인 특수한 지리적 환경에서 주민들과 관광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울릉군청 홈페이지

울릉군청 홈페이지(www.ulleung.go.kr)는 경상북도 울릉군의 공식 온라인 행정포털로, 군민들에게 민원서비스, 행정정보, 관광안내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웹사이트입니다. 울릉군은 우리나라 기초자치단체 중 인구가 가장 적은 약 9천명의 주민이 거주하는 동해상의 유일한 도서군으로, 본청 웹사이트와 분야별 웹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행정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울릉군청은 1982년에 준공된 청사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청사 협소문제 해결을 위해 구 울릉중학교 부지에 새 군청을 신축하는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총 180명의 직원이 근무하며 2021년 기준 약 2,000억원의 예산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울릉군

아름다운 신비의 섬 울릉군

www.ulleung.go.kr

 

주요 온라인 서비스 내용

울릉군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 민원 신청: 국민신문고를 통한 온라인 민원접수 및 처리
  • 여권 발급: 여권 관련 업무 안내 및 신청
  • 민원 서식: 각종 행정서류 양식 다운로드
  • 구인구직: 지역 내 채용정보 및 구직자 정보 교환
  • 복지 서비스: 사회복지 관련 정보 및 신청
  • 교육 강좌: 각종 교육프로그램 신청 및 안내
  • 교통 및 관광정보: 울릉도 접근 교통편 및 관광지 정보

행정조직 및 부서업무

울릉군청은 12개 부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서별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 기획감사실: 기획, 예산, 감사, 공보, 정보통신
  • 경제투자유치실: 일자리경제, 투자유치, 친환경에너지, 유통마케팅
  • 관광문화체육실: 관광기획, 개발, 문화예술, 체육진흥
  • 안전도시과: 도시계획, 안전정책, 중대재해예방, 주택건축
  • 주민복지과: 희망복지, 생활보장, 노인복지, 여성가족

민원서비스 및 이용안내

울릉군청 민원실은 군청 본관 1층에 위치하며, 대표전화번호는 (054) 791-2191~5입니다. 민원실에서는 여권발급, 제증명, 자동차등록, 지방세 관련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울릉군은 생활민원 신속처리를 위해 전용전화(054-791-3001)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3년 3월 시행 이후 337건의 민원을 접수하여 처리하는 등 군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울릉도 민원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해 생활민원우수사례 벤치마킹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 및 스마트 행정서비스

울릉군은 2025년 4월 LX한국국토정보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와 '디지털국토 행정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협약을 통해 지적 및 공간정보를 활용한 디지털 행정 플랫폼 구축, 행정업무의 디지털 전환 및 지능화 지원, 울릉군 특성에 맞춘 공간정보 서비스 모델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남한권 울릉군수는 "이번 협약은 울릉군이 미래형 스마트 행정으로 나아가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라며 "섬 지역 행정의 디지털 전환을 앞당기고,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울릉군청은 공공행정뿐 아니라 도시계획, 관광, 재난,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간정보를 활용한 융합형 서비스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실시간 웹방송 서비스를 통해 내수전전망대에서 울릉도와 독도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중계하고 있습니다.